본문 바로가기
Coin일기장

20211108 연두부의 리플코인(XRP) 차트분석 공부 1일차

by 연DooBu 2021. 11. 8.

본 게시글은 코린이를 탈출하고자 개인적인 차트분석 연습을 하는 일기장입니다. 

저는 코인 및 차트 관련한 전문가가 아닌 코인을 취미로하는 평범한 대학생이니 절대로 글을 읽고 따라하시지 마시고 도움이 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참고만 하시길 바랄게요.

우선 저는 차트를 4시간 봉/일봉/주봉/월봉으로 나눠서 차트 분석연습을 해봤습니다. 앞으로의 모든 코인들도 이러한 식으로 분석을 해 볼 생각입니다. 각 기준이되는 봉마다 지지점과 저항점을 잡는 연습을 하다보니 가격이 봉마다 제각각 이네요 ㅠㅠ... 차차 우선은 각 기준들이 많이 겹치는 평균을 이용하여 지지점과 저항점을 잡는 연습을 해볼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코인은 대중적으로 너무나 유명한 '리플'이라는 코인입니다. 제 주위에 코인안하는 친구들도 한번씩을 다 들어봤다고 했던 코인입니다. 그만큼 이미 유명하고 대중적인 코인이라는 소리인 것 같네요. ㅎㅎ

차트르 분석하고 공부하기전에 어떤 코인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플은 2021년 11월 8일 기준으로 67.5조원 시가총액을 유지하고 있는 코인입니다. 리플의 최초 발행날짜는 2013년 4월이고,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인 '리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자 기초 화폐라고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리플 코인을 매개로 전 시계의 화폐를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한 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플 프로토콜'이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으로 국제 결제시스템망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업비트에 상세하게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리플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알고 싶으신 분들은 업비트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리플 코인만의 특징은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그 뜻은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총량이 늘어나는 코인들과는 달리 리플코인은 초기에 총 1천억 개 발행되었고 이제 더 추가로 생성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핵심가치로는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으므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환전 시 달러 거래와 달리 은행 계좌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 수수료나 추가 운용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결제 비용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전 세계 어디든 거래당 4초가 걸리며 즉각적인 정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시간 결제를 핵심가치로 말할 수 있습니다.

4시간 봉 차트분석 

차트분석을 하기위해 사진 캡쳐는 금일 새벽 4시 50분경 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는 오전 5시 51분이네요. 

4시간 봉을 기준으로 차트분석 연습을 노트에 해본 결과 리플의 4시간 봉 기준 지지점을 1360원, 저항점을 1590원~1630원 부근으로 분석을 해봤습니다.

일(24시간) 봉 차트분석 

24시간을 기준으로 한 일봉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1310원 부근이 강력한 지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일봉의 저항점은 1625원으로 잡았습니다. 저는 항상 저항점을 잡으면 제가 생각한 저항점보다 5틱정도 아래에 매도예약을 해놓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4가지 (4시간 봉, 일봉, 주봉, 월봉) 유형으로 분석한 것 중 가장 잘한 것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ㅎㅎ... 

주(7일) 봉 차트분석

7일 기준인 주봉으로 리플코인 차트를 분석해 본다면 1320원을 지지선으로 봤습니다. 그리고 저항선은 1880원으로 봤습니다. 만약 장기로 본다면 1880원 저항까지는 올라 줄 것 같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코인으로 투자할 때 제가 생각하는 지지선을 정하고 지지선 부근에 매수를 합니다. 하지만 생각과 달리 지지선 기준으로 -3%이상 떨어진다면 약손절을 하고 나오니까 저와같은 코린이 분들은 약손절 한다는 마인드를 참고하세요!

월봉 차트분석

월봉으로 차트를 분석해보면, 일봉과 마찬가지로 1310원대를 지지선으로 생각했습니다. 월봉을 기준으로 차트를 보는것은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관점에서 분석한 것 입니다. 저항점은 1880원으로 잡았고, 1880원 저항을 뚫을 경우에는 지지점으로 바뀌고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있는 차트 같습니다.  하지만 1310원의 지지점이 무너지면 바로 도망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4가지의 경우로 차트를 분석해봣는데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의 리플코인 차트분석을 종합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이상적인 지지점은 1300부근이고 저항점은 1880원 부근 같습니다. 저는 코인투자를 취미로하는 학생이지 전문가가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고 이 게시글은 절대 투자권유의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댓글